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우진 (국제대학교) 신형덕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601 - 608 (8page)
DOI
10.5392/JKCA.2023.23.11.6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람들은 원하는 콘텐츠를 소비하기만 하는 대신 관련 콘텐츠를 생산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특정 가수의 팬은 해당 가수가 생산하는 뮤직비디오를 시청하는 것과 더불어 뮤직비디오에 대해 댓글을 달거나, 편집을 통해 새로운 창작물을 제작하거나, 리액션 영상을 제작하거나, 또는 직접 노래와 안무를 재현하는 커버 영상을 제작하기도 한다. 이러한 일반 대중의 다양한 콘텐츠 생산 활동에 대해 본 연구는 Fiske(1992)의 콘텐츠 생산 유형을 적용하여 구분하고, 이러한 유형 중 가장 주도적인 생산 유형이라 할 수 있는 커버 영상 제작을 유도하는 요인을 원본 콘텐츠의 특성과 제작자의 특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동기부여와 몰입의 개념을 적용한 가설을 설정하고 가상의 뮤직비디오에 대해 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 원본 콘텐츠에서 발견되는 안무의 난이도는 커버 영상 제작 의도에 역-U자 영향을 미치고 커버 영상 제작자의 안무 역량은 이 관계에서 조절작용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253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