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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두석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약학회 신약논단 신약논단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655 - 700 (46page)
DOI
10.31982/KNTS.2023.12.30.4.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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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까지 ‘묵시적 바울’의 연구 방식은 유대주의 문헌과 바울서신을 비교하는 것이 지배적이다. 이것은 바울의 묵시사상이 유대주의 종말론에서 기인했다는 전제에서 비롯된 연구 방식이다. 하지만 본 논문은 묵시를 유대주의뿐만 아니라 그레코-로마 사회에 공유되던 문화담화로 제안한다. 묵시는 초월적 공간과 시간에 관한 것이며, 초자연적인 현상에 대한 이해를 포괄한다. 그와 같은 이해는 문화 안에서 공유되며, 그것이 담화의 형태로 구체화 될 때는 유사한 형식과 내용을 나타낸다. 바울 역시 그의 서신에서 묵시사상을 드러낼 때 동시대에 공유되고 있던 문화담화의 틀 안에서 독자들과 대화를 시도한다. 하지만 바울은 문화담화를 공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담화가 가지고 있는 이질성을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와 같은 점에서 본 논문은 상호텍스트적 연구를 통하여 바울의 담화와 문화담화 사이의 이질성을 발견할 때 바울의 묵시사상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본 논문은 세 가지 대표적인 묵시담화인 ‘승천전승,’ ‘부활과 사후세계,’ ‘악의 기원과 인간의 죄’를 연구한다. 위 담화는 바울의 서신과 유대문헌, 영지주의, 이집트, 헬라, 페르시아 문헌에서 모두 발견되며 역사적 배경, 저자, 독자의 상이성(相異性)에도 불구하고 형식과 표현 및 주제형성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하지만 바울의 개별 담화는 다른 문헌과의 이질적인 요소를 보이며, 그 이질성의 중심에는 그리스도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묵시적 바울의 역사적 연구개요: 정의(定義)의 문제
Ⅲ. 문화담화로서 묵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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