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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옥진 (동남보건대학교) 이승원 (동남보건대학교) 장재필 (동남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95 - 302 (8page)
DOI
10.14479/jkoos.2023.28.4.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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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의사소통능력 영역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의사소통능력 향상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안경광학과 재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분석을 하였다. 결과: 안경광학과 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은 3.78±0.48이었으며 해석능력(3.89±0.52)이 가장 높고 목표설정능력(3.55±0.64) 영역이 가장 낮았다. 요인별로는 정보수집(4.04±0.58)이 가장 높고 주도적 의사소통(3.55±0.64)이 가장 낮았다. 성별, 학년에 따른 의사소통능력의 통계적 유의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자가 평가가 양호할수록 의사소통능력이 높았다(p<0.05). 의사소통능력 영역 간에는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p<0.001). 특히 해석영역(정보수집과 경청)이 우수할수록 역할수행능력(고정 관념적 사고 극복, 창의적 의사소통)이 우수하였다(r=825). 결론: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중요성 인식과 효과적인 교육과정 및 비교과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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