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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민 (고려대학교) HanXinhui (고려대학교) 김하나 (고려대학교) 이보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9 - 79 (31page)
DOI
10.32341/JCER.2023.12.36.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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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졸업을 앞둔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진로전환과 탐색 역량증진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프로그램은 선수로서 터득한 기술을 다른 진로와 연결 지어보는 전환가능기술 목록을 활용하는 3회기 프로그램이었으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학생선수들이 자기강점에 대한 인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유연성이 얼마나 향상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는 서울 소재 대학 체육특기생 학생선수 17명과 대조군 12명이었다. 프로그램 직전과 직후, 그리고 프로그램 종료 한 달 후에 강점인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유연성을 측정하고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대응표본 t-test 결과, 실험군에서 강점인식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한 달 뒤 상승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며, 진로유연성은 참여 직후 상승하였으나 추후 감소하였다. 질적자료 분석 결과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참여자들은 자기이해를 높이고, 직업정보를 얻고, 강점을 직업세계에 연결해볼 수 있었으며, 은퇴 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환가능기술 인식이 해외에서와 같이 국내 선수들에게도 효과적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에 진로전환을 앞둔 학생을 위한 전환가능기술 목록 활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프로그램 구성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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