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95 - 214 (20page)
DOI
10.20437/KOAECE28-6-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그릿, 자기효능감, 행복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릿과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180명으로부터 수집된 설문 중 총 174명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중 다회귀분석 및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그릿, 자기효능감, 행복감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자기효능감은 행복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그릿의 향상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높임으로써 행복한 유아교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복감 증진 방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매개변인으로서의 자기효능감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6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