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지현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15 - 241 (27page)
DOI
10.20437/KOAECE28-6-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형 유아체육교육 교과목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를 수행하여 융합형 전공 교과목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A 대학 유아교육과와 체육교육과 학생 총 17명을 대상으로 참여 관찰, 심층 면담, 문서 수집 등을 실시하여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융합형 유아체육교육 교과목의 구성은 ‘문제 파악 및 계획: 현장에서 필요하나 전공에는 없는 유아체육교육’, ‘학생들이 만든 융합교과목의 협력적 시작’, 둘째, 교과목 운영에 대한 실행과정은 ‘1차 실행: 융합형 유아체육교육 이해하기’, ‘2차 실행: 소통을 통한 융합형 유아체육수업 구성하기’, ‘3차 실행: 유아와 함께하는 유아체육수업 만들어가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전공 교과목의 개설과 운영에 있어 두 학과의 융합형 팀티칭과 협동적 학습과정을 보여주었다는 점, 현장과 함께하는 실행연구의 결과로 융합교육이 필수적으로 담아내야 하는 양적 접근(유아교육 & 체육교육)과 질적 접근(유아체육교육) 두 차원을 예비교사들이 모두 경험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향후 융합형 교과목 운영에서의 학생 경험에 집중한 연구의 수행, 다양한 소통과 협력을 통한 새로운 유형의 융합형 전공 교과목의 구성 및 운영이 이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6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