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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인재 (성균관대학교) 금희조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23년 겨울호(통권 제125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04 - 143 (40page)
DOI
10.22876/kjbtr.2023..125.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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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는 현재 우리가 대응해야 할 시급한 위험 문제라는 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후변화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기후변화 뉴스 유형이 정책 지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기후변화 뉴스 프레임(내러티브 vs. 비(非)내러티브(예: 수치))에 따라 기후변화 정책에 대한 개인들의 지지가 달라지는지 탐구하였다. 그리고 기후변화 뉴스 프레임이 정책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개별 감정(죄책감, 불안, 공포)과 위험 인식이 어떠한 경로로 매개 효과를 보이는지 검증하였다.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N = 560). 본 연구는 실험 자극물인 뉴스 프레임을 내러티브 유형과 수치 유형으로 나누었으며, 실험 참여자들을 각 조건별로 무작위로 배치하였다. 분석 결과, 정책 지지에 대해 내러티브 프레임과 수치 프레임 간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기후변화 뉴스 프레임이 정책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죄책감, 불안의 매개 효과는 유의미하였다. 구체적으로 기후변화 내러티브 프레임은 죄책감을 증가시켰으며, 이를 통해 개인들의 정책 지지는 증가하였다. 또한, 내러티브 프레임은 불안을 증가시켰으며, 이렇게 유발된 불안은 정책 지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뉴스 프레임이 정책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감정과 위험 인식의 매개 경로는 유의미하였다. 내러티브 프레임은 개별 감정(죄책감, 불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 과정을 통해 위험 인식 또한 증가하였으며 결국 정책 지지도 높아지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즉각적인 기후변화 대응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뉴스 프레임 유형과 일반인의 심리적 기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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