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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우석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4집 제3호(통권 제48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81 - 20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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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백의 유연편은 크게 산수자연을 ‘노니는(遊)’ 내용과 주로 술을 즐기는 ‘연회(宴)’에 참가하며 드는 감회를 노래하거나 혹은 이 둘을 모두 결합한 ‘노닐며 연회(遊宴)’하는 상황에서의 감회를 표현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산수 자연을 ‘노니는’ 내용에는 주로 명승지의 산수자연을 감상하며 마치 산수기행시의 형식으로 시간의 추이에 따른 산수자연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특히 이 내용에는 산수자연 속에서 한껏 즐기거나 ‘유선(遊仙)’의 즐거움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다. 연회의 상황에서 그 감회를 읊은 ‘연류(宴類)’의 경우에는 주로 연회 장소의 아름다운 풍경 등을 묘사하거나, 혹은 아무 거리낌 없이 술을 즐기며 ‘급시행락’의 뜻을 드러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한편 먼저 산수경물 속에서 노닐고 난 뒤 술자리를 벌여 연회를 즐기는 ‘유연류(遊宴類)’의 경우에는 앞선 두 부류의 내용이 결합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이백의 유연편은 멀리 올라가면 『시경』의 전통을 잇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가깝게는 건안(建安) 시기의 이른바 ‘공연(公宴)’류의 시가 전통을 더욱 직접적으로 계승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건안 시기의 ‘공연시’는 그 내용과 풍격면에서 매우 유사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백의 유연편에는 이백 자신만의 특유한 개성이 곳곳에 확연히 드러나 있었다. 가공송덕(歌功頌德)을 일삼는 전통적인 ‘공연시’의 내용은 단 한 수 밖에 없었으며, 거의 대부분의 내용에는 이백의 개성이 충분히 드러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이백 유연편의 내용
3. 이백 유연편의 내용상의 특색
4.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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