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권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6호(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3 - 75 (13page)
DOI
10.15831/JKSSPE.2024.28.6.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 이후의 현재 시점에서 초등교사의 생존수영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의 생존수영 교육의 현재 실태와 정착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2023년 3월부터 11월까지 G 광역시에 위치한 A 키즈 스위밍 풀에서 생존수영 교육을 경험한 초등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포커스 그룹인터뷰, 수업관찰, 자서전적 저널, 수업 영상 분석일지 등의 질적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첫째, 생존수영 계획과정에서의 경험은 생존수영 장소와 시기를 선정하는데 학교급과 학생에 대한 특별한 상황이 고려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행과정에서의 경험은 이동 간의 관리시간소비와 인솔에 대한 부담을 경험했으며, 수영장 환경은 초등학교 생존수영에 적합한 환경으로 조성되어 가고 있음을 체감했으며, 평가는 평가의 권한을 대부분 생존수영 강사들에게 이양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존수영 마무리 과정에서의 경험은 탈의실 내 학생 관리의 어려움에서 성별에 따른 지도 어려움과 여학생 탈의실의 드라이기 수 부족, 공간의 협소 등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결론: 마지막으로 생존수영 교육이 끝나고 후속 교육과의 연계가 부족함을 경험하면서 체계적인 생존수영 교육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