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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도 (한국선급)
저널정보
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지 전력전자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6 - 5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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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는 선박 환경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 다양한 규제와 가이드라인을 통해 선박의 배출가스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해운 활동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IMO의 전문위원회중 하나인 해양환경보전위원회(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Committee, MEPC) 80차 회의에서 2050년 해운 분야 탄소 배출 감축 목표를 기존 2008 (MEPC 57차) 대비 50%에서 100%로 상향하는 초기전략 개정이 가결되었다. 따라서 GHG(Green House Gas)감축 목표를 2030년 수송효율 40%개선, GHG 총배출량 30% 감축, Zero-Emission 연료 10% 보급, 2040년 GHG 총배출량 80% 감축, 2050년 온실가스 배출 Net-Zero를 감축 목표로 정함에 따라 해운사들은 선박 연료유, 온실가스 배출 전주기 평가 도입,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경제적 조치 도입에 따른 탈탄소 연료 사용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전기 추진 시스템 구성 및 친환경 전기추진시스템
3. 전기 추진 선박 시장 및 기술 동향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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