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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이미영 (서원주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5집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 - 31 (31page)
DOI
10.20977/kkosea.2024.2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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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교실에서 두 학기 동안 개발, 실행된 인공지능 활용 미술수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생성형 인공지능과 초등 미술교육의 생산적 결합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구체적 연구 내용으로 1)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초등미술수업의 교수법 개발, 2) 학생들의 인공지능 사용 방식과 특성, 3) 인공지능 활용을 통한 학습자 성장을 다루었다. 실행연구와 설문 조사 및 심층 인터뷰를 통해 다음의 사실을 제안하게 되었다. 수업 개발시 생성형 인공지능의 창발적 특성을 반영한 개방적 교육과정과 수업 제재가 필요하다. 활용할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역시 다선적인 반응, 우연성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이 적절하다.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프롬프트 작성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인공지능 활용 수업은 표현 기능 중심 교육에서 소외된 학습자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기회를 제공한다. 관련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인공지능 활용 미술교육의 다양한 가능성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서론
실행연구: 예비과정 개발과 반성
연구결과 및 심층 인터뷰 분석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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