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언 (계명대학교) 조효심 (계명대학교) 권태형 (계명대학교) 김은영 (계명대학교) Ochir Erdenezaya Tsogt (계명대학교) 조수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스트레스학회 스트레스硏究 스트레스硏究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6 - 73 (8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업 스트레스 개입 변인을 탐색하고자 학업정신건강에 대한 학업요구와 학업자원의 영향이 스트레스 마인드셋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였다. 직무스트레스 분야 대표 이론인 직무요구-자원모형(Job Demands-Resources Model)을 적용하여 고등학생 1, 2학년 391명을 대상으로 학업 환경 관점에서 학업요구와 자원을 구성하여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였다. 스트레스 마인드셋 저집단은 학업요구가 학업소진만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반면, 스트레스 마인드셋 고집단은 학업자원이 학업소진과 학업열의를 모두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교생의 학업정신건강 증진을 위하여 스트레스 마인드셋을 증진시킬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 방안이 필요함을 이론 및 경험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Key messages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결과
고찰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136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