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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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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현 (서울대학교) 이상재 (서울대학교) 길호현 (공주대학교) 김철희 (인하대학교) 신명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20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15 - 257 (43page)
DOI
10.31889/kll.2024.6.207.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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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학습자들이 작성한 주장하는 글 10,084편, 1,471,694어절 규모의 말뭉치를 바탕으로 접속부사 사용 양상이 발달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급 및 학년이 상승함에 따라 접속부사 사용 빈도는 점차 감소하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 둘째, 학교급이 상승함에 따라 ‘하지만, 따라서, 그러나’ 등의 접속부사 사용은 증가하고, ‘그리고, 또’ 등의 접속부사 사용은 감소하였다. 이는 구어에서 주로 사용되는 접속부사를 선택하는 빈도가 감소하고, 문어 또는 학술 영역에서 주로 사용되는 접속부사를 선택하는 빈도가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추론해 볼 수 있다. 셋째, 의미 범주에 따라 접속부사를 분류하였을 때, 학습자들의 접속부사 사용 비율은 ‘등위/부가 > 이유/설명 > 대립 > 조건 > 단어 연결’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이유/설명’ 범주의 사용 비율은 학교급이 상승하며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반면, ‘대립’과 ‘단어 연결’ 범주의 사용 비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이를 보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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