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미자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70 - 381 (12page)
DOI
10.5392/JKCA.2024.24.06.37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요자 중심의 대학 비교과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을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K-대학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국가직무능력에 따라 구분된 9개 영역 28개 하위영역에 대한 교육요구도 설문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입생의 경우 윤리영역을 제외한 8개 영역에서 현재수준과 필요수준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사회진출 시 필요한 직무능력 으로는 기술능력, 정보능력, 의사소통능력에 관한 교육 요구가 주요 순위로 도출되었다. 셋째, 성별로 살펴보면 남학생의 경우 9개 영역 중 6개영역, 여학생의 경우 9개 영역 중 8개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자기개발, 진로개발능력에 대한 교육 요구에서 차이를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74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