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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훈기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425 - 43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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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직적 구조인 탑의 조형성을 형상화한 도자조형에 대한 연구이다. 탑의 형태적 특성과 내재된 의미를 역사적 고찰을 통해 탐색하고, 탑의 제작기법과 연구자의 제작기법을 비교분석하여 대형 도자조형의 새로운 제작기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탑은 인간의 발원심에서 시작되어 제작되었다. 불교에서 탑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안녕과 사후의 평안에 대한 염원을 경배하는 대상물의 하나로 발전해왔다. 탑의 형태적 특징은 수직적 구조물의 형상으로, 탑신부는 홀수층으로 탑의 외형은 사각형 또는 팔각형 등 짝수로 이루어져있다. 이를 통해 탑의 형태가 음양오행의 의미를 상징하고 있음을 알아볼 수 있었다. 연구자의 도자조형물과 석탑의 제작방법을 비교 분석한 결과, 하단인 기단부에서 상단으로 쌓아 완성되는 제작기법의 유사함을 발견하였고, 점토와 석재의 물성차이로 인한 제작기법의 차이점도 분석하였다. 현대 도자조형작업에서 작품이 커질수록 건조 균열과 소성 균열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형 도자작업에서의 문제 개선을 위한 제작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자는 작품의 하단부로 집중되는 하중을 분산하는 제작방법으로 가변틀 기법을 연구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 결과, 연구자의 가변틀 방식과 기존의 석고틀 방식을 혼용 또는 단독으로 제작한 조형물들에서 대형 도자조형물의 물리적 한계로 빈번히 나타나는 건조 수축과 소성 수축으로 인한 균열의 정도가 현격히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연구자는 탑의 형태와 근간을 이루는 수직적 도자 조형물의 제작을 통해 탑에 내재된 정신적 지향점이 본 연구자의 작품에서 추구하는 주제의식과의 유사성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이어온 탑의 조형성이 연구자의 대형 도자 조형물의 조형성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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