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3권 제3호(통권 제15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31 - 148 (18page)
DOI
10.24992/KJHT.2024.6.33.03.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종사자들의 성격유형을 초점을 맞추어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및 감정소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항공사의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성격유형 Big5와 감정노동의 관계,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직무스트레스와 감정소진의 관계에 대한 문헌 연구를 수행하고 개인의 특성인 성격유형 Big5 모델에 대해서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국내 FSC, 국내 LCC, 외국항공사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유형의 외향성, 성실성은 감정노동의 표면행위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신경증, 개방성, 성실성은 표면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향성, 호감성, 성실성은 감정노동의 내면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신경증, 개방성은 내면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노동의 표면행위, 내면행위 모두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직무스트레스 역시 감정소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의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해 개인특성 맞춤 채용시스템 개발 및 도입이 필요하며 직원들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고객 응대 매뉴얼 개발 및 적절한 보상과 효과적 휴식 제공으로 직원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치열한 경쟁구도에 놓인 항공산업의 장기적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하여 차별화된 전략적 마케팅 수립에 활용 가능할 수 있도록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79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