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9권 제2호(통권 제9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9 - 31 (13page)
DOI
10.15831/JKSSPE.2024.29.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현 시점에서 운동회를 준비하고 운영하는 초등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운동회의 의미와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여 현재 운동회의 운영실태와 교육적 의미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연구 방법 중 하나인 사례연구를 활용하였다. 연구참여자는 J도와 G광역시의 초등학교에서 근무 중인 초등교사 3인이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결과: 첫째, 초등교사들의 유년시절의 운동회 기억은 넉넉하고, 즐겁고, 기다려지는 행사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초등교사의 운동회 기억은 많은 준비와 진행과정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교사들은 변화된 운동회에 대하여 외주업체를 통한 운동회 개최로 인해 업무의 간소화 장점과 함께, 축소화된 운동회의 내용과 본질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마지막으로, 운동회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서는 교육과정과의 연계, 학생 중심의 다양한 종목 추가를 통한 특색있는 운동회 개최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결론: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운동회는 학생들이 즐겁게 운동에 참여하고 체육활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교육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결과 및 논의
IV.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65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