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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석휘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자치학회 한국지방자치학회보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49 - 2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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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공공부문이나 공무원에 요구되는 전문성에 대해 규범적이고 선언적인 수준에서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전문성 함양의 구체적 대상인 공무원들이 인식하는 전문성의 개념 분석은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해왔다. 본 연구는 공무원이 인식하는 전문성의 의미를 이해함으로서 공무원에 대한 전문성 개념의 현실 적응력과 수용성을 높이고 공무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대안을 마련함에 있어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서 볼 때, 공무원들은 전문성과 관련하여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통찰력과 구체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공무원들은 전문성을 인식적이고 과정적이며 단순한 학습대상으로서가 아닌 특정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오랜 경험을 통해 구체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는 보다 광의의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직사회가 지향 할 전문성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공무원의 전문성 함양을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채용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관리 등 전반적인 인사관리에 있어서 전문지식과 문제해결역량을 강화하는 계기를 만들어야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승진의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결과가 지방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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