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찬동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자치학회 한국지방자치학회보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9 - 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교육자치에 대한 기관구성형태를 어떻게 하는 것이 지방자치에 부합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모색과 관련하여 이웃나라 일본의 사례를 분석하여 일본의 교육자치에 대한 기관구성의 논점을 탐색하고, 교육행정의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의 교육자치의 기관구성형태를 둘러싼 논의에 조그마한 시사점을 주기 위함이다. 2장에서는 일본의 교육위원회제도의 현황과 구조를 살펴보는데, 단체장과의 대등한 관계에 있는 합의제 행정위원회라는 위상을 가진다. 그리고 이것은 일본의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구성에서 다극적 집행체를 구성하여, 한국의 독임제 집행체와 구분되는 특징이다. 한편, 3장에서는 일본교육위원회제도의 형성역사와 개혁과정을 살펴보는데, 일본의 교육위원회가 합의제 행정위원회로서, 형식상으론 지휘형의 성격도 가지고 있으면서, 실제로는 감독형(미국교육위원회)으로 운영된다. 아베정권은 2015년 일본의 교육위원회제도를 폐지하려고 하였지만, 제도로서는 국회심의 과정에서 교육위원회가 집행체로서 살아남았다. 단체장이 교육행정에 대한 권한을 강화하고, 교육행정의 정치적 중립성을 침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도입하였지만, 교육위원들의 민주적 소통여하에 따라서는 이를 차단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남겨져 있다. 이 점은 일본의 제도개혁과정에서 교육자치의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으로 평가되고, 한국의 교육행정에 대한 기관구성형태 논의에서도 참고할 여지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