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신천 (국립공주대학교) 강지유 (천안중앙고등학교) 김예솔 (천안청수고등학교) 김한나 (천안오성고등학교) 민정원 (온양여자고등학교) 최희원 (천안업성고등학교) 정현용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99 - 312 (14page)
DOI
10.32431/kace.2024.27.4.0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인공지능융합교육(AIEDAP)을 위한 정보 교과 온라인 연수 콘텐츠의 설계와 개발, 수업 설계에 포함할 인공지능의 필수 요소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로 첫째, 연수 콘텐츠는 ACTUA의 인공지능 교육 핸드북을 기반으로 설계하였고, ADDIE 모형에 따라 15차시 콘텐츠를 개발한 결과 정보 교과 교사의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의 이해 심화, 학교 현장에서 적용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둘째, 인공지능융합교육의 수업 설계 요소는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 사례와 응용, 문제 해결능력, 윤리적 고려, 통합적 접근, 참여와 피드백이 포함되었다. 셋째, 연수 콘텐츠는 정보 교과 교사에게 인공지능 교육 역량강화, 융합 교육, 실용성과 적용 가능성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하고,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