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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혜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 - 37 (35page)
DOI
10.38077/KJRLL.2024.6.3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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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대학의 러시아어학 교육 현장에서 자료기반학습(DDL)의 적용방안을 논의한다. 러시아어 문법이나 노어학 관련 수업은 교수자의 주입식 강의가 대부분이어서 학습자의 흥미를 끌기 어렵다. 그러나 학습자에게 코퍼스를 활용하여 언어 현상을 탐구하도록 유도한다면 학습자는 정보의 수동적 수용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연구자로서 학습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나아가 인공지능과 기계번역이 급속히 발달하는 오늘날 어문계열 전공자는 외국어 구사력뿐 아니라, 그 언어로 된 텍스트를 분석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요구받는다. 그러므로 코퍼스의 기반 이론, 주석 체계, 콘코던서의 기능을 살펴보고, 이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외국어문계열 전공자에게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
본 연구는 DDL의 선행 논의와 러시아에서 러시아국립코퍼스(RNC)의 교육적 활용 사례를 검토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대학의 러시아어학 교육에서 RNC를 활용한 몇 가지 발견학습 과제를 제시하였다. 어휘/의미 층위에서는 동원어, 유의어의 개념과 단어의 의미변화 현상을 확인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였다. 형태/통사 층위에서는 동음이의어의 품사와 통사적 기능을 분석하는 과제를 제시했다. 또한, 미정형의 다양한 통사적 기능을 의존수형도를 사용하여 분석하는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RNC의 주요코퍼스와 통사코퍼스를 사용했으나 향후 RNC의 다른 하위코퍼스의 독특한 주석 체계를 활용하는 과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자료기반학습(Data Driven Learning)에 대한 선행연구
Ⅲ. 코퍼스 활용 러시아어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Ⅳ. 러시아어학 교육에서 러시아국립코퍼스의 활용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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