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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문경 김경훤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33 - 15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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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유학생 11만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국내 대학이나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유학생들이증가하면서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에 입학한유학생을 대상으로 CLIL을 적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수업을 진행하고 중급과 고급 학습자에게 효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한국어 능력에 격차가 있는 현 학문 목적 한국어 교실에 반영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인식의 변화 요인으로 한국어 토픽 능력을중급과 고급으로 설정하여, CLIL의 4Cs 중 하나인 ‘언어(Communication)’ 영역을 중심으로 학습내용, 학습기술, 학습역량에 대해 중급과 고급 집단이 효과적으로 인식하는 내용 및 그 차이에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CLIL은 선행 연구와 마찬가지로 중급과 고급 학습자 모두에게 적용될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나타났다. CLIL 교수법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학습 효과에 대한인식의 폭이 크게 상승했는데, 수업을 받은 후 중급과 고급 집단은 모두 모든 영역에서 평균 점수가 올랐으며, 특히 중급에서 고급보다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또 학문 목적 듣기에서 가장 중요한기능인 ‘노트 필기’에 대해 보자면 중급과 고급 모두 가장 크게 학습 효과를 인식하고, ‘설명하기’ 에서 중급과 고급 모두 학습 효과의 상승 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중급 집단에서 ‘시험답안 쓰기’를 제외하고 모든 영역에서 고급 집단보다 효과 인식의 상승 폭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CLIL은 한국어 실력에 격차를 보이는 학습자가 존재하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실에서중급과 고급 학습자 모두에게 학업 역량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교수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시사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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