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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미함 (중국광동성외어예술직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37 - 55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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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적용한 한국어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실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블렌디드 러닝의 수업 모형을 고찰하고 교사와 학습자의 실제 요구를 조사하였고 이를 토대로 중국인학습자들에게 알맞은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수업 모형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 집단(29명)과통제 집단(29명)을 선정하여 각각 17주 동안 블렌디드 러닝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실험 후에 두 집단의 테스트 성적을 비교·분석해 봤을 때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듣기와 말하기의점수가 현저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로 블렌디드 러닝 수업은 듣기와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큰 도움이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실험 집단의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학습의 적극성과 능동성,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등이 모두 유효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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