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란숙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3 - 5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문목적 유학생들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자기조절학습으로 실행하는 학문목적 발표 과제실행연습과정을 캡스톤 디자인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30명의 학문적 목적유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인식하는 학문목적 발표에 관한 경험과 선호하는 발표 과제실행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고, 이어서 ‘자기조절학습’ 이론과 ‘경험언어학습’ 이론을 참고하여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발표 과제실행을 위한모형을 캡스톤 디자인하였다. 그 다음 학문목적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통해 구성된 모형이 실행되는 과정을 온라인 플랫폼(Zoom)을 이용하여 관찰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문목적 유학생들에게 필요한 발표 과제실행 연습 방법을 ‘자기조절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연습 방법을 모형으로 구성 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많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적인 교육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하지는 못 한 점은 한계로 남지만, 향후 후속 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을 보완해 나갈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이 향후 외국인 유학생들의 발표 연습을 위한 연습 도구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학문목적 발표와 자기조절학습 3. 연구 방법 4. 온라인 플랫폼 기반 발표 과제실행 모형 실행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