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민정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57 - 6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대학이라는 담화 공동체 내에서 적절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담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말하기 능력은 중요하다. 하지만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담화 상황에 맞는 질문과 표현을 수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며 이들을 위한 말하기 연구는 주로 발표에만 집중되어 있고질의 활동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발표 상황에서 학습자들에게는 요구되는 능력은발표 능력보다는 토론하기, 경청하기 등이 더 많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중 활동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웹 기반 질문 방식을 선택하여, 그 결과를 기존의 질문지 방식과 비교하여 효과를 검증하고 이를 통해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서 지금까지 소홀히 다루어진 청중 활동 교육의 방안을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4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