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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순희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19 - 527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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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과대학 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 상경, 예체능에서 시행되고 있는 캡스톤 디자인 교수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이다. 현재 구체적인 캡스톤 디자인 교수법 연구가 부족한 실정으로 교수자의 개인경험에 의존하거나 교수자 주도의 캡스톤 디자인 이 운영되고 있다. 이는 결국 캡스톤 디자인를 통해 함양되어지길 기대하는 역량개발이 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캡스톤 디자인 문헌과 우수사례를 분석하였이며 이를 기초로 캡스톤 디자인 교수절차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캡스톤 디자인 핵심역량은 팀워크, 리더쉽, 일정 및 예산관리역량, 보고서작성역량, 프레젠테이션 역량, 커뮤니케이션 역량, 실습 및 설계역량. prototype 개발역량이었으며 교수절차는 8단계로 1단계는 캡스톤 디자인의 이해 및 필요역량 강좌 수강하기 2단계 과제선정, 업체선정, 산학미팅하기 3단계 과제 기술요구정의하기 4단계 과제 아이디어 도출 및 수렴하기 5단계 과제 분석 및 해결안 결정하기 6단계 과제 설계하기 및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7단계 재설계 및 재테스트하기 8단계 전시 및 발표하기로 정리되었다. 본 연구를 기초로 추후 각 교수절차 단계별 지원요소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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