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호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3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61 - 670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제기반학습(PBL)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이 학생들의 인식과 역량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C대학 스포츠건강관리학과 3학년 학생들 중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하는 44명을 대상으로, PBL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문제 해결력, 협동심, 자원활용 역량 (테크놀로지 활용 포함)과 같은 핵심 역량이 어떻게 강화되는지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자기성찰을 정성적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PBL 중심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실제 문제 해결 능력과 팀워크를 향상시켰다고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캡스톤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과 성취감을 높였으며, 특히 실제 프로젝트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또한 AI 및 기타 기술의 활용은 정보 분석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스포츠 건강 관리 교육에서 현장 중심 교육의 적용성과 효과를 탐색하고, 향후 역량 강화를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