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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만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005 - 1,02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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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 디자인 수업은 졸업 후 산업 현장에서 부딪힐 문제들을 학생들 스스로 문제 정의, 해결, 평가하는 과정을 실습하는 교과목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주목받고 있는 교수 방법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주로 공과계열 중심의 산학 연계형 프로그램으로 활용되면서 예술 분야, 특히 기능위주의 교육과정에치우쳐 있는 클래식 음악분야에서는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의 운영, 성과 사례가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예술융합인재 개발을 위해 개설된 성결대학교 음악학부의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의 사례를 통하여 예술대학의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자가 교수자로 참여한 2020년 8월~2021년 2월까지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기획과정과 본 수업, 학생과 교수자의 사후 인터뷰를 통해 음악학부에서의 캡스톤 디자인의 긍정적 측면과 한계, 개선점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음악적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공연 기획이라는 분야와 융합하면서 현실적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교과목이었다. 둘째, 졸업연주회와 맞물리면서 협업하는 시간의 부족과 일정의 혼선이 있었지만 사전에 실습의 기회를 늘릴 수 있었고 무대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었다. 셋째, 자기홍보전략, 자기 브랜드화 전략, 인터뷰 기술 등 개인의 가능성을 새롭게 발견하고 졸업 후 대처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교육이었다. 그러나 문제해결학습(PBL)을 위한 자발적 학습에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경험이 부족하여 수업을 내실 있게 운영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고, 학생들에게 다른분야에 대한 문헌적 이해, 경험적 이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였다. 따라서 음악학부 교육과정 내에서 공학, 인문학수업의 연계 뿐 아니라 문화예술 공연의 트렌드와 같은 다양한 수업의 개설이 병행되어야 한다. 또한, 교수자들은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분야를 잘 안내하거나 조성하여 수업 결과 발표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학생들이 연구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연계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앞으로 음악학부를 비롯한 예술학부 학생들의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문제에 적용되어 구현될 수 있도록 하고 적절한 환경 개선과 함께 캡스톤 디자인이 활성화 된다면 예술대학의 교육과 취업의 연계성을 강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클래식 음악 분야 캡스톤 디자인의 적용과 실제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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