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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란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27 - 34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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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교육이라는 실천의 장(場)을 마련하여 공동체 의식 함양 및 자아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2019년 12월 말 치료제나 예방백신도 없는 무방비한 상태에서 발생한 강한 전염력과 전파력을 가진신종 감염병 코로나19의 확산은 전 세계를 불안과 공포로 몰아넣었다. 세계보건기구는 코로나19에 대해 팬데믹을공식 선언하였다. 이에 한국 정부에서는 바이러스의 확산과 집단감염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마스크 권고,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모임 규제, 유증상자 진단검사 및 자가 격리 등 다양한 방역정책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전염성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로 인해 방역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행동은 인성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인성은 인간의 성품인 바른 마음을 의미하고, 바른 마음은 인성교육을 통해 배양할 수 있다. 결국 인성교육은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과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인성교육 방법으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정체성 확립과 공동체 의식에 대한 실천의 장(場)을제안하였다. 자아정체성 확립은 자기의식과 의미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인적인 인격형성에 매우중요하다. 또한 자아정체성 확립은 타인과 더불어 잘 살기 위한 공동체 의식 함양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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