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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수진 이정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 - 4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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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수․학습용 신조어를 선정하여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가 산하 기관인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한 《신어자료집》에서 ‘사회’ 주제 영역의 1,040개 신조어를 추출하고 뉴스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BIG KINDS를 활용하여 이들이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얼마나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 신조어들 가운데 ‘100회 미만 출현’한 경우와 10년 간 평균 출현 횟수가 ‘100회 미만’인 경우에는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최근 10년간 기사에 100회 이상 출현 및 5년 이상 분포한 경우를 기준으로 삼아 최종 60개의 어휘를 한국어 교수․학습을 위한 신조어로 선정하였다. 나아가 이들정착에 영향을 준 사회적 요인과 사용 용례를 함께 분석하였다. 이때 ‘증가 양상을 보이는 신조어’, ‘감소 양상을보이는 신조어’, ‘특정 시기에 높은 사용량을 보이는 신조어’, ‘꾸준히 사용되는 신조어’ 등과 같이 네 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사용 용례와 사회적 요인을 통해 신조어 정착 배경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교육할 때 필요한 신조어를 국가 산하 기관으로 공신력 있는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한《신어자료집》에서 추출하여BIG KINDS 분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계량적으로 선정하였다는 점, 이를 뒷받침하는 사용 용례와 사회적 요인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신조어가 어떠한 배경에서 정착하게 되었으며 향후 사용할가능성이 어떠한가 그리고 어떠한 맥락에서 사용하고 있는가를 찾아내고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교육 현장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한국어 교수 학습을 위한 신조어 선정 절차
3. 신조어의 사용 양상
4.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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