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지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73 - 28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의 디자인 교육에 교육학 분야의 교수설계 이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교육 환경, 특히 교수 조건의 다양성 속에서도 공통적으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설계 및 교수전략의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라이겔루스의 교수설계 이론과 교수설계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에 주목하고, 교수방법 변인인교수 전략 가운데 학습과제 유형별 교수 전략을 적용하여 대학의 디자인 전공 수업에 사용하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그 개발 사례로 A대학교의 디자인 전공 교육과정 가운데 ‘사용자 중심 디자인’ 교과목 수업을 적용 대상으로 교수설계를 진행하였으며, 효과적으로 이론을 학습할 수 있도록 개념적용 교수 전략을 활용하여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안인 수업 청사진과 제시 자료를 개발하고 예시를 설명하였다. 라이겔루스의 개념학습을 위한 교수전략에 따라 제시 단계, 연습 단계, 피드백 단계의 3단계로 교수설계를 진행하고, 학습할 개념의 결정적 특성과 가변적 특성을 구분하여 학습한 개념을 적용할수 있도록 설계한 수업 청사진의 예시를 제안하였다. 또한 학습자가 선수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있도록 일상에서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예들을 연습 사례로 제시하여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고려했다.

목차

1. 서론
2. 교수설계와 교수전략 이론
3.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9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