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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45 - 65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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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수 온토로지를 이용한 교수학습과정안의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보 설계자들이 교수 온토로지를 활용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설계하고, 설계된 교수학습과정안의 효과를 브라인드 테스트를 통하여 평가한다. 브라인드 테스트는 두 가지 방법을 비교한다. 하나의 방법은 초보 설계자가 전통적인 방법으로 직접 교수학습과정안을 설계하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은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초보 설계자가 구축된 온토로지를 활용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설계하는 방법이다. 초보 학습자들을 무작위로 두 집단으로 나누고 같은 주제에 대하여 다른 개발 방법을 적용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개발한 교수학습과정안을 11명의 전문가들이 브라인드 테스트를 통하여 비교하였다. 평가 결과, 전문가들의 응답은 신뢰도 0.7로 교수 온토로지를 이용한 교수학습과정안이 기존의 방법으로 개발한 교수학습과정안 보다 잘되었다고 판단하였다. 이유는 첫째, 교수 학습 모형의 특징을 명확히 나타내고 각 단계별 세부 활동들이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다. 둘째, 교수학습과정안에 표현된 수업 전략과 전체적 구성이 체계적이고 계획적이다. 셋째, 교수모형의 각 단계마다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다고 언급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을 이용한 교수학습과정안은 교수모형을 명확히 표현하고, 전체 구성이 체계적이며, 각 단계마다 교수전략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러나 초보 설계자들이 교수 온토로지 중 어떤 지식을 분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할 것인지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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