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훈 (경성대학교) 신종국 (부산대학교) 이승현 (히로시마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17 - 138 (22page)
DOI
10.20462/tebs.2024.6.25.3.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 기술과 스마트폰 보급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 매체인 신문, 라디오, TV의 소비가 줄고, 그 대신 YouTube, 아프리카TV, 치지직 등의 소셜 미디어 프랫폼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e스포츠 인플루언서의 특징이 준사회적 상호작용 및 후원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국내 개인방송 플랫폼인 CHZZK와 AfreecaTV를 이용하는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총 230명의 참가자가 참여하였으며, 설문 조사는 Google Forms를 통해 진행되었다. 그중에서 내적 일관성이 떨어지거나 불성실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15부는 제외되었다. 따라서 최종 분석에 활용된 설문지는 총 215부이며, 분석은 SPSS23과 AMOS2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e스포츠 인플루언서의 전문성, 매력성, 신뢰성 등의 특징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사회적 상호작용이 후원 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플랫폼 유형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e스포츠 인플루언서와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 나은 컨텐츠 제공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e스포츠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시청자와의 소통을 통해 시청자들과 깊은 관계를 형성하며, 신뢰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e스포츠 분야의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며,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고찰 및 연구가설 도출
Ⅲ. 연구조사방법
Ⅳ. 연구방법 및 가설 검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