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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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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재관 (호남대학교) 정은성 (호남대학교) 홍경화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3호 (통권 제84권)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9 - 42 (14page)
DOI
10.31667/jhts.2020.9.8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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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의 인기는 주요 스포츠의 한 영역으로서 주최측뿐만 아니라, 관중, 참가자 그리고 언론보도의 규모에서도 입증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의 e스포츠 활동은 주로 PC방(인터넷 카페의 한국식 용어)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e스포츠 시설로서 PC방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e스포츠 관광시설로서 PC방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PC방의 서비스스케이프, 고객경험, 그리고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는 PC방에서 온라인 스포츠 활동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온라인 설문은 2020년 2월 1일부터 3월 31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총 528명이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나, 최종분석에는 474명의 데이터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구조방정식모델 분석결과, PC방 서비스스케이프의 고객서비스성, 공조성 및 매력성 3개 하위 요인들이 고객경험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e스포츠 참자자들이 지각하고 있는 고객경험이 PC방에 대한 충성도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 결과들은 PC방 소유주들이 e스포츠 참가자들의 게임참여 활동으로서 서비스스케이프 향상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함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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