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상호 (건국대학교) 박성열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5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15 - 1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평생교육기관 학습자들의 학업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들의 영향 관계를 복합적이고 다각적인 분석결과를 토대로 규명하여 대학평생교육기관의 합리적인 운영과 발전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한 건강한 성장과 대한민국의 평생교육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평생교육기관 학습자를 대상으로 2022년 12월부터 2023년 3월에 걸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최종 분석자료로 501부를 사용하였다. Windows SAS 9.4를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은 LISREL 8.7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평생교육기관 학습자의 학업지속의도에 대하여 학습성과,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이 유의하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만족도에 대하여 학습성과,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이 유의하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성과에 대하여 외생변수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학습참여동기,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은 학습만족도에 간접효과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하게 총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성과, 교육기관서비스품질, 자아효능감은 학업지속의도에 유의하게 총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 분석결과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학습을 통한 자아효능감 강화방안과 차별화된 교육과 프로그램 운영이 되어야 학습만족도도 높이고 학업지속의도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