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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평호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학회 일본학보 일본학보 제138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75 - 19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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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어 모어화자를 대상으로 하는 일본어교육에서 「結果継続」의 의미를 나타내는 「変化動詞(主体変化動詞와 主体動作・客体変化動詞)+テイル」를 교육할 때 고려해야 하는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선행연구의 주장 내용을 검토하여 「変化動詞」로 분류할 수 있는 명확한(절대적인) 기준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휘 단위의 분류가 아니라 동사구 단위의 분류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동사구 단위의 분류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개별 동사가 갖는 Aspect적 특성을 강조하는 것보다 문장 전체의 의미와 <限界点>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입장이다. (2) <限界性(=限界達成性)>은 「変化動詞」를 규정하는 기준으로 일부 부적합 부분이 있어 <限界点>이라고 수정이 필요하다. (3) 한일 양(兩) 언어의 차이점을 고려해 볼 때, 「経験・記録」「現在完了」「動作パーフェクト(perfect)」으로 분류되는 「シテイル」의 용법은 한국어 모어 화자들의 관점을 고려하여 교육하여야 하며, 구체적으로는 <제2외국어(일본어) 교육과정>의 【별표Ⅰ】[의사소통 기본 표현]에서 일정한 교육 범위나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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