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선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51 - 16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사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항공사의 대표적 인적자원인 객실승무원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국내 선행연구에서 인상관리와 관련하여 가식적인 행동, 또는 정치적인 동기로 그 결과가 부정적인 연구가 많았다. 이 연구는 서비스 조직에서 성과와 연결되는 인상관리의 긍정적인 측면과 필요성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항공사와 같은 서비스조직에서 인상관리동기, 피드백추구행동, 직무성과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둘째, 인상관리동기와 피드백추구행동과의 관계에서 셀프모니터링의 조절 효과를 검증한다. 항공사 객실승무원 38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첫째, 인상관리동기와 피드백 추구행동과의 관계에서 인상관리동기가 높을수록 피드백 추구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상관리동기는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피드백 추구행동을 많이 할수록 직무성과가 향상되고 인상관리동기와 직무성과 사이에서 피드백 추구행동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셀프모니터링 수준은 인상관리동기가 피드백추구행동을 하는데 있어 정(+)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항공사와 같은 서비스 조직 내에서 인상관리동기는 피드백추구행동이라는 성과와 관련된 조직 내 긍정적인 행동을 통하여 조직원의 직무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인상관리와 관련된 긍정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하여 이론적인 확장에 기여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인상관리동기를 지닌 구성원의 피드백 추구와 같은 인상관리행동이 직무성과 향상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므로 구성원들의 인상관리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인상관리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과 연구 결과와 같이 직무성과의 선행요인인 피드백 추구행동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통해 조직 내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할 환경을 조성해야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