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amashita Kei (KAGOSHIMA UNIVERSITY(Japanese))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건지인문학 건지인문학 제39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91 - 11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박정희 대통령 집권 중 유신체제에서 실시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군사적 교육’의 의미와 목적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①'국민교육헌장' 관련 키워드 추출, ②'군사적 교육' 관련 키워드 대조, ③주요 3개 교과의 특징과 분석 결과의 3단계로 나누어서, 학교 교육과정과 군사주의 이데올로기의 연관성에 대해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유신체제기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볼 수 있는 군사적 교육이란 〈협동심〉, 〈국방〉, 〈애국심과 조국에 대한 긍지〉, 〈반공〉, 〈국가와 봉사의 태도〉, 〈규율과 질서〉, 〈효율〉, 〈책임〉을 함양하는 교육이었다. 이는 정부가 근대화를 위한 방법으로 군사적 교육을 이용하여 군사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려 했던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