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예림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51권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59 - 39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단기 프로그램인 NSLI-Y 프로그램의 운영 내용과 결과를 살펴보았으며 그 성과를 확인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최근의 한국어교육은 한국을 향한 전 세계적인 관심의 영향으로 그 수가 증가하고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다. 그 결과 주를 이뤘던 정규 과정 외에 짧은 기간 내에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문화를 체험하려는 학습자들이 증가하여 단기 과정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그렇기에 단기 과정의 발전 방안에 대한 논의가 매우 필요함에도 정규 과정 연구에 비해 단기 과정에 대한 논의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기관마다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정규 과정과 달리 단기 과정은 목적, 기간, 학습자 등에 따라 운영 양상이 모두 다르다. 따라서 한국어 단기 과정의 발전에 대한 논의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단기 과정들의 운영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그렇기에 본고에서는 단기 한국어 과정이 갖는 목표 및 특성을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그 특성을 기반으로 NSLI-Y 프로그램의 결과와 성과를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통해 발전 방안까지 제시하였다. 또한 NSLI-Y 프로그램의 운영 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함으로써, 앞으로의 단기 과정에 대한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본고의 연구를 진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한국어 단기 과정의 경우 각 과정이 갖는 특성을 반영하여 과정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밝히며, 이러한 절차가 단기 과정의 성공 여부와도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