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선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0집 제3호(통권 제3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71 - 39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단기 교육 프로그램인 "National Security Language Initiative for Youth(이하 NSLI-Y)"의 운영 현황 및 교육 과정을 살펴보고,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NSLI-Y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에 적합한 교재 개발, 학생들의 정확한 한국어 실력 파악 및 분반, 한국어 교사-튜터-홈스테이 가정의 맞춤형 상호연계 수업 등 여러 가지 변화를 시도하면서 지난 5년간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한국어를 전혀 모르거나, 혹은 몇 개의 단어 정도 아는 학생들의 90% 이상이 OPI 평가에서 두 단계 이상의 레벨이 상승한 결과를 받았고, 이러한 결과로 한국에 파견되는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이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업 및 교재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하고, 학교와 홈스테이 가정의 학습이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 과제도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객관적인 피드백을 받고, 이러한 피드백 결과를 다음 프로그램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고교생을 위한 국내의 한국어 단기 교육이 한층 더 발전하고 확대되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3. 교육 과정 및 평가 방법
4. 성과 및 과제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1-000254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