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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영하 (현대모비스) 송우빈 (현대모비스) 김현수 (현대자동차) 구준성 (코오롱글로텍) 도현석 (코오롱글로텍)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4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77 - 28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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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중량 증대에 따른 경량화가 요구되는 시점에 샤시 부품 수량을 축소하여 모듈 조립성 및 자동화에 기여함을 특징으로 하고, 현가장치 부품들의 기능을 통합 및 저상화를 통한 실내 공간 확보의 목적으로 경량화 소재인 섬유강화 복합소재를 이용하여 횡치 판스프링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멀티링크 구조의 서스펜션을 구성하는 코일 스프링 및 스테빌라이저 바의 기능은 물론 어퍼암,트레일링암,어시스트암,로어암의 역할까지 수행하는 기능 통합형 설계로 변경 전 서스펜션의 K&C와 유사한 거동을 모사하여 경량화 외에 기존 시스템의 기본 성능을 유지함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동역학/구조 해석을 통해 설계의 유효성 확인을 하였고 프로토품 제작을 하여 모듈 및 실차 검증을 거쳤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개요
3. 설계 및 제작
4. 강성 및 내구평가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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