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혁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김영미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1 - 3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봉사의 형태로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R&E 활동 지도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의 교수내용지식 변화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예비교사 4인을 대상으로, R&E 활동 지도의 사전 및 사후 서면 자료, 주차별 활동 기록지, 면담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예비교사들이 획득한 교수내용 지식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육과정과 관련된 지식은 R&E 활동에 대한 정의와 교육목표로, 탐구실험의 구체적인 과정을 거치는 것과 진로 탐색 기회 제공이었다. 학습자에 대한 지식에서,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이 결과 도출 시 기존의 과학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이 부족함을 깨달았다. 교수전략에 대한 지식으로, 예비교사들은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본인의 생각을 타당화 하도록 돕는 역할 수행과 관련된 지식을 획득하였다. 마지막으로, 오리엔테이션 영역에서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이 R&E 활동을 통해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치며 논리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R&E 활동의 효과를 깨달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예비교사 교육에 이론적 내용뿐 아니라 실질적인 실험 및 탐구실험 지도 능력을 강화하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