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혁 (한국교원대학교) 이선아 (월평초등학교) 이우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업 상황에서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충족, 수업참여, 학업성취가 어떠한양상의 종단관계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특히,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수업참여의 종단적 상호작용에 있어 행동적, 인지적, 정서적, 주도적 측면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 밝히고자 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과학수업 시간에 6주에 걸쳐 총 5회 수집된 142명의 학생 자료를 분석했다.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수립하여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수업참여, 퀴즈점수의 상호관련성을 수업참여의 4가지 측면별로 구분하여 분석했다. 연구결과 수업참여 측면에 따라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수업참여의 종단적 상호작용은 상이한 양상을 보였다. 행동적 참여와 인지적 참여는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종단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업성취에도 영향을 미쳤다. 주도적 참여는 기본심리욕구 충족에 종단적 영향만 미쳤고, 이는 학업성취로도 이어졌다. 정서적 참여의 경우, 기본심리욕구 충족으로부터 종단적 영향만을 받았고 이는 학업성취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결론 행동적 참여와 인지적 참여가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종단적 상호작용을 보이는 부분은 이전 연구결과들과 일관된 부분이었다. 이는 학생이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충족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여 이를 통해 행동적, 인지적 참여를 이끌어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말해준다. 동시에 학생이 조금 더 행동적, 인지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기본심리욕구 충족 경험을 끌어올릴 수 있어야 한다는 점도 말해준다. 주도적 참여와 관련된 연구 결과는 학생 주도성의 관점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가진다. 즉, 학생이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수업이 곧 학생의 동기와 성취에 도움을 주는 수업이라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