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9 - 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초등학교 패널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성장신념, 수업참여, 학업성취의 시간에 따른 안정성과 상호예측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지역의 초등학교 4학년 3,541명을 매년 추적조사한 GEPS의 1차(초4), 3차(초6), 5차(중2) 시점에서 관심변수들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이로써 성장신념, 수업참여, 학업성취 각각의 변수들이 2년 간의 시간을 두고 동일 변수 내에서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가지는가를 살펴보는 자기회귀효과와, 서로 다른 변수들 간에 어느 정도의 교차지연효과를 가지는가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한 가정인 동일성 제약들은 모두 충족되었으며 최종모형의 결과 초등학교 4학년 시기의 성장신념, 수업참여, 학업성취는 중학교 2학년 시기까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고, 그 상대적 크기는 학업성취가 가장 크고 수업참여, 성장신념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전 시점의 수업참여가 다음 시점의 성장신념을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성장신념과 학업성취도, 수업참여와 학업성취도는 서로 교호적 관계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