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진 (서울대학교) 원성준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26 No.3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9 - 1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지능에 대한 성장신념, 도움요청, 수업이해도의 시간에 따른 종단적 변화와 이들 간의 종단적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토대로 지능변화신념이 도움요청을 매개로 수업이해도에 미치는 직·간접효과를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05의1-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총 6,82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의 성장신념, 도움요청, 수업이해도는 중2에서 고1까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전 학업성취와 성별을 통제했을 때 성장신념의 초기값은 도움요청과 수업이해도의 초기값을, 도움요청의 초기값은 수업이해도의 초기값을 각각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또한 성장신념의 변화율은 도움요청의 변화율을, 도움요청의 변화율은 수업이해도 변화율을 정적으로 유의하게예측하였다. 셋째, 부트스트래핑 검정 결과 도움요청의 초기값은 성장신념의 초기값이 수업이해도의 초기값에 이르는 경로를, 도움요청의 변화율은 성장신념의 변화율이 수업이해도의 변화율에 이르는 경로를 각각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이론적·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