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지 (고려대학교) 봉초운 (고려대학교) 홍세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8권 제4호(통권 제87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37 - 16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 도움요청행동 변화 양상을 탐색하고, 청소년 초기 성취목표가 도움요청행동 발달과 대학에서의 학업참여와 성취에 대해 가지는 예측력을 확인하고 그 관계에 있어서 도움요청행동 발달이 가지는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 중1 패널에서 2차년도(중2)부터 5차년도(고2), 7차년도(대1)까지의 설문에 응답한 3,686명을 대상으로 성장모형을 활용하여 도움요청행동 변화 양상을 확인하였다. 또한 중학교 2학년 때 가지는 청소년 초기의 성취목표가 이후 도움요청행동 발달 및 대학에서의 학업참여와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에 있어 도움요청행동 발달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도움요청행동은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청소년 초기 숙달접근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도움요청행동의 초기치를 정적으로 예측하였고, 숙달접근목표는 도움요청행동의 변화율을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숙달접근목표는 대학 수준에서의 학업성취도를, 숙달회피목표는 대학 수준에서의 학업참여도를 각각 직접적으로 예측하였으며, 도움요청행동 초기치가 대학 학업참여와 성취 모두에 미치는 숙달접근목표와 수행접근목표 각각의 긍정적인 영향을 매개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도움요청행동 변화 양상을 알아보고, 청소년 초기 성취목표가 도움요청행동 발달의 선행요인으로서 가지는 효과와, 도움요청행동을 통해 장기적으로 대학에서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것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4-00160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