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7 - 9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게는 향후 역학적 에너지를 학습하기 위한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개념이다.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 ‘물체의 무게’ 단원은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단원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행동적, 정서적, 인지적 참여의 다차원적 참여의 측면을 고려하여 ‘물체의 무게’ 단원에 대하여 학생 참여를 증진시키는 수업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4학년 학생 46명으로, 연구집단에는 참여 증진을 위한 수업 전략을 적용하고, 비교집단에는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다차원적 관점의 참여를 고려하여 참여 증진을 도모한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 행동적 참여에 대한 인식, 과학 수업의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정의적 참여와 인지적 참여에 대한 인식 및 과학 학습 동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없었다. 이를 토대로 수업 전략의 효과와 한계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