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27 - 6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지적, 행동적, 정서적, 주도적 참여의 4차원 구조의 학생 참여 척도를 타당화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대상은 서울, 대전, 충북, 부산, 광주지역의 6개 4년제 대학교의 대학생 606명이었다. 4차원 구조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적용하였으며 하위 차원에 있어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학생 참여 수준에 차이가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t검증과 일변량 분석을 실시했다. 또한 공인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자기조절학습전략 척도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했다. 마지막으로 예측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학생 참여 수준이 수업에 대한 주관적 과제가치와 학업성취기대 및 수업만족도 간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지를 분석했다. 그 결과 첫째, 전체 20문항 중 두 문항을 제거한 총 18문항으로 구성된 4차원 구조가 가장 적합하였다. 또한 학생 참여의 일부 하위차원에서 성별 및 학년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 참여 수준은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수준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셋째, 학생 참여 수준은 주관적 과제가치와 기대되는 학업성취 및 수업만족도를 유의미하게 매개했다. 본 연구에서 4차원 구조의 학생 참여 척도를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타당화함으로써 이후 대학생 참여와 관련한 국내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