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란 모화숙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1號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35 - 3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 학생참여 하위변인 수준에 따른 군집유형이 존재하는지와 이러한 유형의 분포가 개인 특성과 대학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 개발원의 전국 대학생 학생참여 조사(National Assessment of Student Engagement of Learning, NASEL)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대학에 재학 중인 38,208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 용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참여 유형은 적극적 참여형, 수업 중심 참여형, 수업 외 참여형, 교 우관계 중심 참여형, 소극적 참여형 5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소극적 참여형이 가장 높은 분포(37.4%)를, 적극적 참여형이 가장 낮은 분포(9.3%)를 보였다.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대 학 진학 첫 세대인 학생, 그리고 자연계열 학생들이 소극적 참여형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규모와 소재지에 따른 학생참여 유형은 중소규모의 비수도권 대학에서 적극적 참여형이, 대규모의 수도권 대학에서 소극적 참여형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 생참여를 제고시키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