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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원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1 - 17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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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양상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학생들의 특징을 살펴보며, 유형 간에 학업성취도를 비롯하여 의사소통역량, 문제해결역량, 글로벌역량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또한 유형에 따라 대학생활에서 투자하는 시간에도 차이가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유형별 학생에 대한 이해와 비교과프로그램의 운영 및 성과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A대학에서 2,967명의 자료를 수집하고 K-Means 군집분석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양상에 따라 세 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적극참여형’, ‘최소참여형’, ‘비참여형’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유형별 소속된 학생의 성별, 학년별, 계열별 특징을 살펴본 결과, 유형에 따라 분포비중이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모든 학업성과 변인에 대해 세 유형 간에 차이가 확인되었다. 의사소통역량, 글로벌역량, 학업성취도에서는 ‘적극참여형’, ‘최소참여형’, ‘비참여형’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문제해결역량은 ‘적극참여형’ 학생들이 다른 두 유형의 학생들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넷째, 유형에 따라 학생들은 학습, 비교과활동,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시간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근로활동과 친목도모 시간에는 유형 간 차이가 없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에서의 유형별 학생의 특징 및 비교과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성과를 논의하였으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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